성경의 문자적 의미에는 큰 가치를 부여하였으나, 풍유적 해석 방법은 반대하였다.
3) 서방 해석학파
이 학파에는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풍유적 해석법이 요수가 어느 정도 잠재하여 있었으나, 시리아 학파의 원리도 어느 정도 인정을 하였다. 그러나 가장 독특한 점은 또 하나의 요소를 전개시켰는
기독교인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이 되었다.
2세기에 들어서면서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의 차이점이 분명해지면서, 기독교인들이 구약성서라고 부르는 히브리 성경에 대한 이해를 둘러싸고 더욱 복잡한 관계가 발생했다. 근본적으로, 구약성서는 여러 요소가 포함된 기독교 문서이다. 그 요소는 다
성서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비평으로 이를 바로 잡고자 한다.
기독교인이든, 비 기독교인이든 성서의 기본적인 핵심사상이 전 인류의 평등과 사랑이라는 사실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오늘날 여성이 겪고 있는 이러한 부당하고 차별적인 대우의 근원적 뿌리를 성경에서
1. 연구를 위한 문제 제기
청소년에 관한 문제는 이제 우리의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1982년 이후 청소년 비행의 증가율은 급격히 높아져서 매년 2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갈수록 가속화되어 가는 근대 산업화로 인한 사회, 문화적인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한 청소
대한 관계도 역시 핵심적인 것으로, 전인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전심 전령(全靈)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은 모든 생활에서 일체의 은사와 재증을 갖고, 영육을 아 울러 하나님께 완전 히 바쳐야 한다. 이렇게 종교는 그 자리를 마음에 가지기 때문에, 그것은 인간의 사상,
요소를 간직하는 형태로 남아 온 것이다. 이런 고귀한 윤리적 가치의 결여, 내세 심판 사상의 부재, 초월적인 신관의 부재, 이런 여러 문제들로 해서 극복되어야 할 원시 종교임에 틀림없다. 불교에 대해서 살펴보면 불교는 한국에 처음 들어왔던 외래 종교이다. 이 종교는 석가모니가 도달한 불타가 되
해석 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그당시 사회를 자유와 정의와 사랑의 관점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사실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용어가 자유와 정의,사랑이 아닌가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때로는 자유와 사랑과 정의에 대해서 논하는 자체가 어색하기 짝이 없다. 다양
특징은 그가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 대해 이야기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버지 되심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많은 언급을 한 것도 사실이지만, 습관적으로 그는 자신의 하나님의 아들이며 자기가 천국 문을 열었음을 덧붙였다. 예수님은 자신이 구약에 예언된 메시야라고 분명히 믿었다.또한, 예수님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파생되어 나온 문학을 말한다. 기독교문학은 기독교미술, 기독교음악 등 기독교와 관련된 다른 분야와는 달리 명확한 개념의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주로 문학으로서의 성서와 신학자들의 저작, 중세 종교극 등이 주된 연구 대상이다.
성경의 문학적 가치
구약
기독교의 구약성서가 되었고, 거기에 예수를 중심으로 한 신약성서가 더해졌다. 2세기 이후에 등장한 교부 (Patristics) 대개 1 세기에서부터 8 세기까지에 걸쳐 초대 교회의 생활과 저작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저작은 초대 교회의 신학과 교리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